2023. 1. 27. 15:06ㆍ카테고리 없음

오늘은 저품질에 대한 애매모호한 표현이 아닌 조금은 유력한 소식통을 인용하여 저품질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를 운용하면서 해야하는 것과 해서는 안되는 것을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어야하는 것은 맞습니다.
그 중 해서는 안되는 것들은 무엇이 있고 저품질을 피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 마디로 말하자면 이렇게 하면 블로그 저품질로 바로 직행할 수 있다는 것들 말입니다.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기준으로 말하지만 더 나아가 네이버블로그에서도 동일하게 작용한다는 것을 참고하시어 이용해주세요.
1. 유사문서 제작 금지
: 유사문서란 타인 블로그에 포스팅된 글을 복사/붙여넣기 하거나 뉴스 기사를 그대로 긁어와 포스팅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반복해서 작업하여 블로그 포스팅을 진행할 경우 구글이나 네이버 AI가 작동하게 되어 해당 블로그의 노출을 뒤로 미루게 됩니다. 이게 계속될 경우엔 결국 저품질의 나락에 빠지는 것이죠. 구글은 여러분의 생각보다 똑똑합니다. 일을 쉽게 처리하려다가 저품질에 빠져 수익을 창출하지 못하는 지경까지 이르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2. 어뷰징하지 않기
: 어뷰징이라는 것은 보통 네이버블로그에서 성행하는 것인데 이는 공감과 댓글, 스크랩을 기계적으로 이웃들과 품앗이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이 반복될 경우엔 네이버블로그에서 제재를 가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티스토리같은 애드센스가 달리는 블로그에서 어뷰징을 할 경우엔 어떠할까요? 애드센스 측에서 비정상적인 무효 트레픽 등을 이유로 제재를 가하거나 극단적으로는 애드센스를 박탈할 수도 있습니다.
3. 사이트 링크를 자주 또는 많이 걸어둔 경우
: 한 개의 포스팅 당 적당한 링크수는 약 3~5개 정도입니다. 이는 저의 경험을 통해 적당한 링크수를 측정한 것인데 만약 이보다 많은 링크를 담거나 해당 포스팅과 관계없는 링크를 많이 걸어둔다면 저품질에 걸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간략하게 링크를 달아놓고 설명을 길게 작성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키워드 남발 금지
: 조회수를 위해 특정 키워드나 유사 키워드를 남발한 경우를 말합니다. 포스팅을 한 페이지에 내용과 비슷한 양의 키워드를 도배해놓을시 AI가 양질의 포스팅이 아닌 것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이 역시 반복되면 스팸이나 광고성 글로 인식하여 저품질로 빠질 수 있습니다. 특히 실시간 검색어나 뉴스에 속보 등으로 뜬 키워드를 남발해서 자주 이용하면 더 그렇습니다.
5. 본문의 제목을 자주 수정하지 말자
: 본문의 제목을 반복적, 자주 수정하는 경우 해당 포스팅에 대한 기록이 계속해서 수정되는 것이기 때문에 포털 측은 검색기록을 역이용해서 새로운 포스팅으로 게시하려는 목적으로 수정한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문의 제목을 한 번 정했다면 이후에는 오타가 아닌 이상 되도록이면 건들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6. 낚시성 포스팅은 금지
: 제목을 보고 보통 포스팅을 읽게되는데 제목과는 전혀 무관한 내용의 포스팅이거나 본문과 내용이 별개여서 양질의 정보를 얻을 수 없을 때 저품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낚시성 포스팅이 지속된다면 신고가 들어올 수 있으며 신고가 들어오면 포털 측에서는 조치를 취할 수 없기 때문에 이를 막기위해서는 낚시성 포스팅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최고의, 최초의, 유일한, 단독, 100% 표현은 적게 사용하자
: 최상급 표현의 키워드는 노출이 쉽게 되지만 금방 사그라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오르락 내리락하는 조회수보다는 평이한 조회수를 유지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더 안정적이기 때문에 이러한 최상급 표현은 되도록이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사용하게 된다면 한 포스팅에서 5번 이상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8. 정치, 종교, 대기업과 관련된 부정적인 글 작성 금지
: 특정 기업이나 종교 등과 같은 주제를 이용하여 부정적인 이미지나 영향을 줄 수 있는 포스팅은 작성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포스팅 노출에 대해서는 호응이 좋을지 몰라도 장기적인 관점에서 봤을 때 사이버 렉카 등과 같은 이슈성 포스팅을 하는 글을 자주 쓰면 제재를 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9. 동일 IP내 여러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
: 구글 애드센스의 경우 동일 IP내 여러 블로그를 운영하는데에 큰 제재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 또한 동일 IP내에서 자유롭게 여러 블로그를 운영 중이며 딱히 규정 위반 등으로 제재받은 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네이버블로그는 조금 다르다고 합니다. 동일한 IP내에서 여러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나 서로 댓글이나 공감, 스크랩을 자주하는 경우엔 블로그 자체에 제재가 걸리기도 한다는 모양입니다. 만약 애드센스에서도 이러한 현상이 발견된다면 추가로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까지는 크게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면 한 블로그라 할지라도 잘 운영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왜냐하면 네이버블로그와는 다르게 티스토리같은 경우엔 애드센스가 막히면 블로그 전부에 광고를 노출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꼭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10. 전화번호, 계좌번호, 노골적인 노출 금지
: 전화번호나 계좌번호 등을 지속적이거나 노골적이게 노출하는 경우엔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곧 광고로 적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저품질은 물론이고 스팸처리되어 블로그 노출이 아예 뒤로 후퇴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따라서 부득이하게 전화번호나 계좌번호 등을 넣어야 하는 경우에는 이미지로 만들어서 업로드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로 매일 같은 시간에 예약글을 포스팅하는 것 또한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저는 예약글같은 것을 해본 적이 없어서 어떤 제재를 받는지, 저품질에 빠지는지는 모르겠으나
일부 블로거들이 하는 말을 듣고 적어보자면 블로그 노출수가 급격하게 하락하거나 하는 등의 현상을 겪었다고 합니다.
이상 저품질로 가는 지름길 10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하지 말아야할 것들이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때려치고 싶어지는 이유가 10가지나 되는 것 같은 기분까지도 듭니다.
무엇보다 포털에서는 블로그 운영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보는 것은 바로 상업성입니다.
이 때문에 블로그 대행사나 광고글처럼 지나치게 상업성을 띄는 블로그를 저품질로 걸어버리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애드센스 또한 해당 블로그가 구글의 지갑을 채워주길 원하지, 도움이 안되는 글을 자주 올리는 블로그라면 가차없이 버릴 것입니다.
저 또한 여러 블로그, 티스토리를 운영하면서 들었던 생각을 몇 가지 적어보았으며,
더 나아가 저품질에 걸리지 않는 방법은 무엇인가 하는 고찰이 계속되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의 평안한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이 지속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