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1. 12. 00:34ㆍ카테고리 없음
블로그는 음식점, 상품,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소개하기에 적합한 플랫폼이다. 자신만의 말투와 글솜씨로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하면서 하고 싶은 말을 알려주는 수단이기도 하고, 효과적인 광고매체로 활용되면서도 부업이나 자신의 브랜딩을 위해 활용하는 이들이 많다.
다만 만들기 쉽다고 해서 진입장벽이 낮은 것은 아니다. 며칠만 글을 써도 인상이 10여 개, 방문객이 10여 명에 달해 사람들을 우울하게 만든다.
공식적으로 결정된 것은 없지만, 더 많은 사람들이 노출되거나 더 많이 클릭하도록 하는 팁에 대해 공개적으로 알려진 바가 있다. 나는 이것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네이버, 다음, 구글은 검색 기반 서비스라는 것을 기억하세요.
우리가 직접 작성한 글을 공개하고자 하는 사이트는 검색 기반 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검색을 많이 하고 클릭을 많이 하는 곳에만 집중할 수 있는 구조임이 너무나 분명하지만 놓치기 쉬운 부분이다.
이게 블로그랑 무슨 상관이야! 보면 '사람이 좋아하는 키워드를 써야 한다'.
예를 들어, 작가가 쓰고자 하는 글의 주제가 '노트북'이라고 하자. 하지만 사람들이 네이버에서 검색하는 키워드가 정말 '노트북'일까? 그건 절대 그렇지 않아요. 검색자가 원하는 특정 기준에 따라 특정 제품명 또는 검색어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삼성 15인치 노트북'과 같은 것이다.
당신은 이 우물을 파고들 필요가 있어요. 기사 주제를 고를 때는 막연하게 '로션'이나 '노트북', '레스토랑'을 생각하기보다는 실제 검색할 수 있는 구체적인 키워드를 찾는 것이 더 중요하다. 이것만으로도 절반의 성공으로 간주될 수 있다.
키워드를 정해서?
나는 블로그/언론 보도 광고 대행사에서 일한 적이 있다. 블로그 게시물 하나를 작성할 때도 주요 키워드를 몇 번 반복해야 하는지, 글자 수는 몇 번이 적당한지 등 몇 가지 기준을 테스트했다. 수백 개의 테스트를 통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찾고, 이에 집중해 '윗부분이 잘 드러나는 글쓰기 방법'을 찾으려는 노력이었다.
사실, 이것이 잘 갖춰진 회사나 개별 블로거가 아니라면, 이렇게 할 필요가 없다. 한 가지 주제에만 집중해서 내가 쓰는 이 글의 주제가 바로 이런 느낌이 들도록 작성하기만 하면 된다.
지금 제가 쓰고 있는 이 글을 읽어보시면 반복되는 말씀이 있을 것입니다. '키워드', '워드', '블로그', '노출' 등 블로그와 관련된 단어들이 조금씩 추가된다. 이 단어들이 몇 개나 포함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정확한 규칙은 없지만, 적어도 검색 엔진은 생각보다 똑똑하기 때문에 전체 콘텐츠가 통일된 주제로 구성된다면 상위 노출에서 이점을 가져온다고 볼 수 있다.
관련 단어 및 그림 사용
블로그 얘기하다가 갑자기 서울역 식당 얘기하다가 아이폰 얘기하고. 게시물의 처음과 끝이 동일한 주제와 내용으로 구성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 부분을 간과할 수도 있지만 명심해야 한다. 내용 구석구석에 노출하고 싶은 단어를 검색에 포함하는 것이 좋고, 연관성이 깊은 단어와 문장이 포함될수록 좋다.
여기서 주의를 주시오! 사진, 동영상, 링크 등 텍스트 외에 다른 구성요소가 포함되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이것들은 내용에 풍부함을 더해주는 요소들이다. 분명히, 사진과 동영상이 있는 2,000자 텍스트가 3,000자 텍스트 전용 기사보다 더 효과적이다. 이것은 또한 브랜드와 홍보 효과 측면에서 큰 역할을 한다. 본문을 채워도 모든 방문객이 처음부터 끝까지 다 읽으리라는 보장은 없다.
다소 번거로워 보일 수도 있지만 사진, 동영상, 외부 링크 등 다양한 자료를 활용해 게시물을 더욱 매력적으로 만들 수 있다. 방문자들이 게시물에 보내는 평균 시간 또한 블로그 성장의 중요한 지표이다.
다음 게시물에서는 검색 광고 시스템을 이용하여 블로그 주제를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조금 더 상세하고 실용적인 팁들이 나열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