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1. 12. 00:41ㆍ카테고리 없음
2020년 여름, 구글 애드센스 광고가 특별한 제한 없이 거의 무제한 승인된 이른바 '애드센스 사태' 이후, 많은 사람들이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할 생각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카카오 아이디와 연동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접근성이 향상됐고, 이를 도입한 사람도 많아졌다고 추정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한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네이버 블로그와는 성격이 조금 다릅니다. 무엇이 다르고 제가 그것을 어떻게 장식해야 하나요?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와 논리가 조금 다릅니다. 우리가 주로 접하는 블로그는 가운데 맞춤형으로 각 문장에 대해 Enter 키로 행을 건너뛰는 방법입니다. 사실 네이버에 이렇게 써도 상관없어요. 어떤 광고 대행사들은 그것을 7-10-1 규칙이라고 부릅니다. 실제 기사 내용과 상관없이 주요 키워드 7개, 사진 10개, 동영상 1개만 있으면 게시물이 노출되는 데 큰 문제가 없습니다. 그래서 품질이 떨어지는 광고성 기사가 성행하고 있고, 정보를 얻고자 하는 이용자들이 정말 마음에 드는 기사를 찾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반면에 다음의 논리는 성향이 다르지만, 다음과 구글을 함께 설명하는 것이 더 쉬울 것입니다. 국내에서 네이버의 인기와 시장 점유율이 압도적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다음/카카오의 역사 블로그는 수익 창출이나 브랜딩을 목표로 하면서도 구글 내 높은 노출을 목표로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여기서 지적해야 할 가장 큰 차이점은 구글이 화려한 기사를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아무리 예쁘게 꾸미고 문단 너비를 맞춰도 유효한 문장으로 인정받지 못하면 구글은 좋은 글로 분류하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하위 범주가 다음 항목으로 이동할 때 문단을 건너뛰는 것이 좋습니다. PC에서 글을 쓰는 경우에는 읽는 것이 괜찮을 수 있지만 모바일에서 볼 때 줄이 너무 길어질까 걱정되는 경우에는 괜찮습니다. 어쨌든 사람들은 긴 문장에서도 중요한 단어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데, 이를 잘 공략해서 쓰는 것이 중요한 기술 중 하나입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100자 이상의 긴 문장을 가지고 있어도, 독자는 자신도 모르게 본문의 핵심 단어들을 찾아서 그것들을 조합하고 해석할 것입니다. "건국대역에서 짬뽕을 먹었는데, 홍합의 크기가 다양했고, 선홍색 국물처럼 맵고 맛있었습니다. 깐풍기는 현지 중국집처럼 기름기가 없고 고춧가루가 살아있어 기름기를 챙기는 맛이었습니다." 그런 문장이 있어도 순식간에 읽다가 다음 단어들이 뽑힙니다. 건국대학교, 짬뽕, 맛있고, 깐풍기, 느끼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은 읽기 쉽고 깔끔하게 정리된 글을 쓰는 것이 아니라 읽을 때 의미와 정보가 많은 글을 쓰는 것입니다. 따라서 내용과 무관한 이미지를 포함할 필요도 없고, 여러 장의 사진을 조합해 강제로 동영상을 만들 필요도 없습니다. 사진이 없으면 넣지 않아도 되고, 동영상이 필요 없다면 이것도 넣지 않아도 됩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 추가 시 효과가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그것은 여러분이 책을 읽는 동안 지루하지 않게 열심히 써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외부 링크를 첨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주제와 일치하는 참조 링크를 삽입하면 주제가 명확하고 다른 기사와의 관련성이 좋은 게시물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관련 유튜브 영상을 첨부해 참고하도록 유도하는 링크나, 다음 주제가 궁금하다면 특정 기사로 넘어가도록 유도하는 링크는 분명 최적화와 노출에 도움이 되는 요소입니다. 하지만 맹목적으로 무리하지 마세요. 가장 유명한 경우는 네이버가 쿠팡파트너스를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쿠팡파트너스 링크가 담긴 기사는 윗선에 노출되기 어렵습니다. 또한, 블로그에 제휴 마케팅 링크가 많이 포함되어 있다면, 낮은 품질에도 공급되기 때문에 얼마인지 실감할 수 있을 것입니다.
Google에서 Tistory 블로그로 정상적으로 작동하려면 다음 규칙을 기억하십시오. "단락이 잘 맞도록 강요하지 마세요", "글의 질을 높이기 위해 관련 링크를 첨부하세요", "사진과 동영상은 필수가 아닌 선택사항입니다."